지긋지긋한 알레르기성 비염 해결하는 방법
최근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서 올라온 포스팅이 있어서 소개 드립니다.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으로 숨을 쉴 때 몸에 들어오는 알레르기 물질이 코 점막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와 눈의 가려움증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비염이 심하면 냄새를 맡는데 어려움이 있고, 부비동염(축농증)이나 중이염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염이 있으면 코막힘, 콧물, 재채기, 코 가려움증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현재까지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명확한 원인이 있다면 우리가 이렇게 고생을 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완치 판정을 받았겠지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포자, 반려동물 털 등 여러가지 물질이 있고, 그런 것들은 주로 실내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내가 실외보다 알레르기 물질의 오염도가 높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 환자라면 무엇보다 실내 환기를 잘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염이 있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들은 가습기를 틀어야 코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가습기가 오히려 좋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습도가 50% 이상으로 높아지면 집먼지진드기가 번식을 많이 하기 때문에,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습도를 그 이하로 낮추시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집안에서 집먼지 진드기를 떨어뜨리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로 60℃ 이상에서 침구류 세탁하기, 두 번째로 집먼지 진드기가 투과하지 못하는 특수 커버나 천으로 매트리스를 감싸는 것, 세 번째, 진공 청소기를 자주 사용하고 네 번째, 공기청정기가 어느 정도 집안의 집먼지 진드기 농도를 낮춘 데 조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위험성
알레르기 비염이 오래되면 코막힘이 익숙해지는데요. 문제가 되는 것은 이렇게 코가 막힌 분들은 밤에 잘 때 수면무호흡증이 생기고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코가 막힌 분들은 밤에 잘 때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가 생겨 숙면을 방해하고, 숙면이 방해되면 뇌가 휴식을 못하기 때문에 만성피로가 생기고, 이로 인해 학생들은 성적이 떨어지고 어른들은 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많은 분들이 약을 먹거나 치료하는 것을 굉장히 안 좋다고 생각하셔서 최소한으로 하려고 하는데 그게 아니라 본인이 코가 좀 막힌다, 밤에도 막힌다 이런 분들은 숙면을 잘 하는 것이 건강에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을 꼭 치료해야 한다고 강조드립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
알레르기 비염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인을 처리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고, 그 이후에는 먹는 약이나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를 주로 사용하며 꽃가루 등 알레르기 원인에 대한 면역치료를 고려할 수 있는데요.
면역치료는 꽃가루 항원을 낮은 농도부터 서서히 용량을 늘려가면서 피하에 투여하면 면역반응을 낮추어 증상을 조절하는데 장기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증상이 지속적일 경우 약물치료를 꾸준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는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약입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에 대해서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아, 이 약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는 99.9% 몸에서 분해돼서 없어집니다.
저의 경우에도 알레르기 비염으로 환절기 때 스트레스가 엄청 많은데요. 특히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의 경우 그 당시에만 좋아지는 것 같고 효과가 지속되지 않는것 같아서 종종 쓰다가 말다가 했는데요.
이제부터는 한번 꾸준하게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를 사용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