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아이폰 SE3가 출시했지만, 뒤늦게 아이폰 SE2의 배터리를 셀프 교체 해보았습니다.

물론 이번에 출시한 아이폰 SE3가 AP는 빨라졌지만,

배터리 용량은 크게 증가하지 않아서, 이번 기회에 아이폰 SE2의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아이폰 SE2 배터리 셀프 교체

아이폰 SE2의 정품 배터리 용량은 1821mAh입니다.

또한 최근 출시한 아이폰 SE3의 배터리는 SE2보다 10% 증가한 2018mAh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컨데 이번 아이폰 SE3의 경우 AP이외에 크게 변하지 않아서

SE3로 넘어가기 보다는 일단 배터리를 교체해서 사용하고 그 후에 SE4가 출시하면 구매하거나,

추후 SE3를 구매하는 것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여러 배터리 제품들 중 아이폰 배터리로 유명한 노혼 배터리로 교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노혼 배터리로 교체하는데는 31,000원이 들고 현재 배터리 교체 가격을 할인하고 있어서 

59,400원에 교체가 가능하니 대용량 배터리로 교체하는것이 아니라면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SE2 노혼 배터리의 경우 아이폰 SE3보다 용량이 큰 2340mAh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리뉴얼 되었는지 제가 구매한 제품은 2210mAh였습니다.

교체전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상태에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이폰 SE2를 약 1년정도 사용하니 배터리 성능이 이제 85%로 감소하였는데요.

확실히 1년 정도 사용하니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었습니다.

물론 최근 애플에서는 수리할 권리(Right for Repair) 운동으로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셀프 수리가 쉬워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아이폰 12와 13모델에 대해서만 올해 내에 공식 수리 부품(OEM)을 미국 내에서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 SE2는 대상도 아니고 기다리기에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노혼을 선택해서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

요즘에는 DEJI배터리도 저렴하고 괜찮다고 하는데요. 다음에 한번 구매해봐야겠네요.

노혼 아이폰 SE2 대용량 배터리

제가 구매한 제품은 2210mAh의 제품이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는 사실 예전에 교체한 아이폰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2020.08.28 - [Tip & Tech/Computer] - [DIY] 아이폰8 배터리 교체하기

 

[DIY] 아이폰8 배터리 교체하기

이제 한 2년반 정도 아이폰을 쓰다 보니 배터리가 빨리 닳는거 같아서 교체하기로 결정 2019/01/22 - [dorudoru의 강좌/IOS] - [아이폰] 아이폰 SE 배터리 교체하는 법 예전과 같이 노혼에서 배터리를 구

dorudoru.tistory.com

아이폰 SE2도 아이폰 8과 폼팩터가 유사하기 때문에, 교체하는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가장 전원 종료 후 먼저 하단에 별나사 2개를 분리하시구요.

혹시 모르니 유심 트레이 역시 빼줍니다.

이후 뽁뽁이로 벌려서 액정을 분리하구요.

헤라를 이용해서 틈새를 벌려줍니다.

방수 필름이 붙어있기 때문에 조금 힘을 주어야지 열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힘을 줄 경우 액정이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어 작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측에 케이블이 있으니 꼭 좌측부터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분리가 완료되면 배터리 커넥터가 위치한 1번의 나사 4개를 분리하시구요.

같이 들어있는 공구에 있습니다. 다만 나사 사이즈가 다르니 꼭 구분하여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 테이프를 잘 뜯어야 하는데요. 그래도 양쪽에 4개로 변경되어서 최소한 2개는 성공하셔야 합니다 ㅎㅎ

이 테이프 뜯는게 가장 힘든것 같습니다 ㅠㅠ.. 아이폰 배터리 교체의 가장 큰 난관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깔끔하게 뜯기는 실패했습니다. 배터리 커넥터를 분리해주신다음.

테이프를 열심히 뜯어봅니다.

그래도 기적적으로 2개를 잘 뜯었는데요.

저는 그나마 저 드라이버로 돌돌돌 감아서 분리하면 잘되는것 같더라구요.

항상 돌돌돌 감으면서 테이프를 뜯습니다.

그리고 신규 노혼 배터리로 장착하시면 됩니다.

이 후 테이프를 잘 붙이시고, 재조립하면 됩니다.

사실 이후 작업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작업의 난이도를 매겨보자면 별 다섯개 기준으로 아래와 같다고 생각됩니다.

  • 액정 분리(★☆)
  • 나사작업(☆)
  • 테이프뜯기(★★)

사실상 테이프만 잘 뜯을 수 있다면 아이폰 배터리 교체는 쉽습니다 ㅠㅠ

다만 아이폰 순정 배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알 수 없는 부품으로 뜨는 것이 아쉽긴 합니다.

지난 2019년부터 셀프 수리를 하는 경우 아래처럼 배터리 성능 상태를 확인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해당 메시지를 없앨순 없어서 

 

정품 iPhone 배터리에 관하여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사용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용량과 성능이 감소되어 결국 교체되어야 합니다. iPhone은 고품질의 내장형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해당 배터리는 Apple 품질 및 성능 표준을 충족하도록 철저하게 설계, 테스트 및 제조되었습니다. 이러한 정품 Apple 배터리는 안전 인증도 받았습니다.

교육을 받은 테크니션이 Apple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

iPhone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Apple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는 인증된 테크니션에게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민감한 구성요소로서 제조와 서비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Apple 서비스 교육을 이수하고 Apple 정품 부품과 도구를 사용하는 테크니션만이 iPhone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 또는 Apple 정품 부품을 사용하는 독립 수리 제공업체 등이 이러한 서비스 제공업체에 해당됩니다. 직접 iPhone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교육을 받지 않은 테크니션이 수행하는 교체 작업에서는 적절한 안전 및 수리 절차가 지켜지지 않을 수 있고 그로 인해 부적절한 교체 또는 수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가 손상되거나 과열이 발생하거나 부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Apple Store 또는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를 방문하거나 iPhone을 Apple 수리 센터로 보내 보증 적용 또는 보증 제외로 iPhone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독립 수리 제공업체*에서도 교육을 받은 테크니션이 보증 제외 배터리 교체에 대해 정품 부품을 제공합니다.
배터리 서비스 시작하기.
또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정품이 아닌 배터리 부품을 사용하는 경우 교체 배터리는 다음과 같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 잘못 설계되었거나 올바르지 않게 제조된 배터리
  • 이전에 사용한 배터리
  • 손상된 배터리
  • iPhone 모델에 맞지 않는 잘못된 배터리
위 사항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거나 배터리가 기기에 잘 장착되지 않거나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품이 아닌 배터리를 사용하면 배터리 설치 이후, 기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또는 충전 중에 정상적이지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정품이 아닌 배터리를 사용하면 안전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품 배터리는 충전 수준 및 배터리 성능 상태 보고를 포함하여 iOS에서 제대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품이 아닌 배터리를 사용해 수리할 경우 배터리의 상태 정보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 독립 수리 제공업체에서는 iPhone 및 Mac에 대한 보증 제외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Apple 정품 부품, 도구, 교육, 서비스 안내서, 진단 및 리소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폰 SE2배터리를 교체했으니, 앞으로 1년간 잘 사용해봐야겠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