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재택근무를 하다보니 결국 집에 있는 컴퓨터에도 회사 파일들이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파일을 잘 찾아서 정리하는 파일 관리가 필요해졌는데요.

파일 검색 툴 중 유명한 Everything과 UltraSearch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파일 검색 툴?

윈도우의 기본 검색 기능은 탐색기나 내컴퓨터에서 실행할수 있는데요. 

물론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과 각종 옵션(수정한날짜, 종류, 기)로 검색이 가능하나

속도가 느리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여러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이 중 유명한 프로그램이 Everything과 UltraSearch입니다.

물론 이중에서 Everything이 조금더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Everything?

Everything은 윈도 검색과 달리 Everything은 처음에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과 폴더를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청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공식홈페이지 링크

 

voidtools

Everything 실시간 파일/폴더 검색 작은 설치파일 깔끔하고 단순한 UI 빠른 파일 색인 빠른 검색 최저 자원 사용 쉬운 파일 공유 실시간 갱신 등등... Everything 1.4.1.1015 다운로드 32비트 설치파일 64비

www.voidtools.com

위 링크에서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인터페이스가 심플하고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심플하며 크기순 수정한날 순으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완전 무료이며 가장 빠른 검색속도를 보여주며 용량도 작습니다.

단, 하드가 2개 이상일 경우에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메뉴 - 도구 - 설정에서 색인 NTFS를 통해서 하드디스크를 추가하시거나,

혹시 외장하드의 경우 보이지 않을 경우 폴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추가되지 않는 하드디스크 또는 USB가 있다면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씁니다.

주요 기능 안내는 아래와 같습니다.

파일을 색인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Everything은 파일과 폴더 이름만 색인하며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수초가 걸립니다.
윈도 10 설치 직후(약 12만개 파일)에서 색인하는데 약 1초가 걸립니다.
파일 100만 개의 경우 약 1분 가량이 걸립니다.

Everything이 파일 내용도 검색하나요?

예. Everything은 content: 검색 함수로 파일 내용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파일 내용은 색인하지 않기 때문에, 내용 검색은 느립니다.

Everything이 컴퓨터 자원을 많이 잡아먹나요?

아니오, Everything은 시스템 자원을 거의 쓰지 않습니다.
윈도 10 설치 직후(약 12만개 파일) 상태에서 14MB 메모리와 9MB 미만의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파일 100만 개의 경우 약 75MB 메모리와 45MB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UltraSearch

Jamsoft에서 만든 파일 검색 프로그램입니다.

좀더 탐색기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디자인이 좀더 이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과 함께 용량별로 검색할 수 있는 유료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verything과 UltraSearch 비교

Everything과 UltraSearch의 파일 검색 속도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미리 인덱싱을 해놓은 Everything이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UltraSearch는 탐색기보다는 검색이 빠르나, 미리 인덱싱을 한 것이 아니라 실제 파일을 찾는 것이라

하나씩 찾아진다는 것이 다릅니다.

실제로 외국 사이트의 평가를 보더라도 Everything이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컴퓨터에서 파일이 많아지고, 또 재택근무 등으로 회사의 파일을 신속하게 찾아야 할 일이 생긴다면

꼭 Everything과 같은 파일 검색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두 프로그램 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라 사용하기에 쉽고, 조금더 속도가 빠른 Everything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별도 설치 없이도 무설치 파일로도 두 프로그램 다 사용이 가능하니,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두 개다 사용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