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사진 구글 픽셀1의 구글 포토로 무료로 백업하기

저번 시간에 안드로이드 폰을 구글 픽셀로 백업하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2021.08.06 - [Tip & Tech/IT] - 구글 픽셀1으로 무제한 무료 구글 포토 백업 하기

 

구글 픽셀1으로 무제한 무료 구글 포토 백업 하기

저번에 구글 포토의 유료화 소식을 말씀드렸는데요. 2021.05.31 - [Tip & Tech/IT] - 구글 포토 무제한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종료 구글 포토 무제한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종료 구글 포토가 드디어 내일

dorudoru.tistory.com

아이폰에서도 구글 포토를 활용해서 사진 백업하는 것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이폰 13사진 구글 픽셀로 백업하기

위의 글을 참고하시어 픽셀에 셋팅이 완료되었다면 아이폰에서는 간단하게 설정만 하시면 됩니다.

먼저 안드로이드처럼 앱스토어에서 onedrive를 검색한 후 아이폰에 설치해줍니다.

사실 아이폰, 안드로이드의 구분 및 다양한 태블릿에서도 Onedrive 앱을 설치하시면 다 사용 가능합니다.

OneDrive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픽셀에서 사용중인 계정과 동일한 계정으로 원드라이브에 로그인을 완료해줍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픽셀과 동일한 계정이 아니라면 픽셀에서 자동으로 업로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설치된 원드라이브 앱의 처음 화면에서 바로 카메라 업로드 켜기를 실행하셔도 되구요.

단 앱을 실행한 뒤 자동으로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카메라 업로드를 해야하기 때문에

상단에 위치한 홈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카메라 업로드 설정가기

이후 설정 메뉴에 진입하시고 원하는 계정의 카메라 업로드를 활성화합니다.

일반적으로 설치후 로그인 하면 계정이 하나입니다.

다만 기존에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셨다면 위 설정에서 계정이 여러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설정 메뉴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사진 용량이 크기 때문에 셀룰러 데이터는 비활성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중이시라면 셀룰러를 활성화하시면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백업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동영상 포함에는 꼭 체크를 해주시고요.

물론 동영상은 백업 안하시려면 체크를 해지하시면 됩니다.

카메라 업로드

Live 포토를 사용하시면 스틸사진을 Live Photos으로 다시 업로드를 활성화 해주셔야 합니다.

원래 형식에서 다시 업로드는 스틸 사진을 Live Photos으로 다시 업로드해주는 기능입니다.

HEIC란?

HEIC (High Efficiency Image Container)의 약자로 MPEG에서 만든 이미지 포맷입니다.

JPEG와 비교했을 때 같은 화질에서 용량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이 엄청난 압축률로 인하여 아이폰에서 기본으로 쓰는 확장자이기도 합니다.

IOS는 지난 11부터 메인 이미지 포맷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P부터 지원하지만 아직 많이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윈도우 역시 아직 활성화 되기에는 좀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백업하기

그리고 업로드를 누르면 IOS 정책에 따라서 사진 접근 권한에 대한 팝업이 뜨는데요.

사진 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Onedrive 앱에 사진 권한을 허용해주셔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동영상으로 업로드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픽셀에서 업로드가 진행됩니다.

구글 포토

그리고 업로드 현황을 보면 아래처럼 파일 이름 뒤에 IOS가 붙어서 아주 잘 업로드가 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nesync

사실 안드로이드 폰이나 아이폰이나 원드라이브를 로그인해서 업로드만 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폰처럼 특정 폴더만 선택하여 업로드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전체 사진에 대해서 업로드가 진행되게 됩니다.

기존에 픽셀을 잘 설정해 두셨다면, 어떤 방식으로 해도 무관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