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요즘 애드센스 통장으로 잘 사용하던 SC제일은행에서 약관 변경으로 300불 미만에도 수수료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용으로 다양한 통장을 찾아보고 있는데요. 

애드센스 외환수수료?

애드센스는 구글(미국)에서 외화(달러)가 입금되는 구조로 애드센스 수익이 들어올 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수수료는 전신료, 송금수수료, 중개수수료, 타발통지수취수수료로 구분됩니다.

자세한 수수료별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먼저, 은행 간 전신문을 서로 보내고 받는데 드는 비용인 ‘전신료’가 있습니다. 외국으로 전문을 보낼 때 국제금융통신망을 통해 전신 교신을 하기 때문이죠. 두 번째로, 보내는 은행에서 송금을 처리하는데 발생하는 ‘송금수수료’가 있습니다. 대부분 은행이 송금하는 금액을 구간별로 나누어 수수료를 달리 부과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앞서 언급한 ‘중개수수료’입니다. 중개은행은 국내의 송금은행으로부터 지급지시를 받고 해외의 수취은행에 입금통지를 해 주는 역할을 하기에 그에 따른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이 밖에 상대 은행으로부터 돈을 받을 때 지급하게 되는 ‘타발통지(혹은 수취)수수료’가 있습니다. 지급은행에서 자금을 수취한 것을 통지하고 수취한 외화를 원화로 지급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구글이 송금하기 때문에, 전신료와 송금수수료는 애드센스가 부담하게 되고요.

중개수수료와 수취(외환수수료)를 개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해당 수수료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하단 링크)에서 은행별 상세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exchange.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해당 사이트에서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클릭 후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면 수수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은행의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SC제일은행이 기존까지는 300불 미만은 중개수수료도 없고 외환수수료도 없었는데요.

이제는 다른 은행처럼 100불 미만으로 변경됨에 따라, 전 은행에서 외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통장별로 수수료를 비교하셔서 유리한 혜택이 있는 은행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은행 외환수수료 중개수수료
SC제일은행 건당 10,000 무료
신한은행 건당 10,000
(
전자 거래방식 이용시 50%감면)
$5
KEB하나은행 건당 5,000 $5
카카오뱅크 건당 5,000 $10
국민은행 건당 10,000 $5
우리은행 건당 10,000
(
인터넷 타발송금 입금시 5000)
$5
NH농협은행 건당10,000 $5
우체국 건당 5,000 $5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SC제일은행은 중개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달러가 1000원이 넘는 상황에서 중개수수료(5$)가 없는게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이번에 신한은행으로 하면 증권사와 연계되어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서,

환전하지 않고 애드센스 수익금을 바로 외화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을 듣고,

신한은행을 개설해보았습니다.

신한은행 체인지업 예금

신한은행 쏠(sol)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데요.

상품몰 -> 외환 -> 외화 예적금/카드 -> 제휴 증권사 계좌와 동시 가입하기

를 통해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휴 증권사는 신한금융투자와 삼성증권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기존에 삼성증권을 사용 중이어서 삼성증권으로 개설하였습니다.

이후 약관 동의를 하고 본인인증 후에 계좌가 개설되는데요.

요즘은 외환계좌도 비대면으로 편하게 개설되니, 정말 세상이 편해진 것 같습니다.

모든 과정이 종료되면 아래처럼 계좌 개설이 완료되고요.

실제 계좌는 전체 계좌조회 -> 외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삼성증권에서도 투신(N)이라는 비대면 계좌로 계좌가 개설되었습니다.

해당 계좌를 통해서 직접 해외주식을 살 수 있다고 하니,

해당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