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1. 4. 14. 19:49
반응형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Gas Lighting)은 타인의 심리를 조작해 그 사람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라고 합니다.

일종의 정신적 학대 또는 세뇌로 피해자와 라포(Rapport)를 형성한 부모-자식 관계나, 연인관계 등 가까운 사이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하네요.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영국의 극작가 패트릭 해밀튼(Patrick Hamilton)이 연출한 <가스등(Gas Light)>(1938)이란 연극에서 유래한 것이다. 

극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잭이라는 남성이 자신의 아내 벨라를 억압하는 내용인데, 잭은 위층에 사는 부인이 가지고 있는 고가의 보석이 탐이 나 부인을 살해한다. 정작 잭은 보석을 찾지 못해 위층에 올라가 보석을 찾아야 한다. 그때 불을 밝히기 위해 가스등을 켜야 했다. 그 당시, 가스등을 위층에서 키게 되면 가스를 나누어 사용하는 아파트의 다른 불들이 약해진다. 잭은 벨라에게 자신의 범죄를 숨기기 위해서, 집 안에 있는 물건들을 하나씩 숨기고 벨라가 요즘 자꾸 잃어버린다고 구박을 한다. 벨라가 잭이 외출하는 밤마다 자꾸 집 안 가스등 불이 약해진다고 말하자, 벨라에게 '너의 감각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속적으로 말하게 되고 벨라는 점점 자기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이 들게 된다. 결국, 무기력과 공허에 빠져버린 벨라는 남편 잭만을 의지하게 된다.

가스라이트 연극

가스라이팅 이슈 이유?

최근 디스패치에서 보도된 아래 기사 이후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디스패치가 단독보도한 "서예지가 조종했다", 김정현, 거짓된 '시간'이라는 기사가 시발점이었습니다.

[단독] "서예지가 조종했다"···김정현, 거짓된 '시간' | 디스패치 | 뉴스는 팩트다! (dispatch.co.kr)

 

[단독] "서예지가 조종했다"···김정현, 거짓된 '시간'

[Dispatch=김지호·오명주·구민지기자] ‘시간’ 5회 48분 45초.수호 : (난간 밖을 가리키며) 내... [더보기]

www.dispatch.co.kr

디스패치는 카톡 내용까지 복원해서 증거로 제시하였는데요.

이후 각종 후속 보도를 통해서 '가스라이팅' 등의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서예지씨 프로필은?

생일 : 1990년 4월 6일 (31세)

출생지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체 : 169cm, 43kg, O형

 직업  : 배우

 데뷔 : 2013년 tvN 드라마 '감자별 2013'

저는 사이코지만 괜찮아에서 정말 재미있게 봤었는데요. 이런 일이 생길 줄은 몰랐네요.

이번 논란이 어떻게 해결될지? 그리고 의혹이 빨리 해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상황

현재 각종 사이트에서는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자가진단표도 나오고 있는데요.

한번 가스라이팅인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는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혹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 같다면,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희생자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고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지하였다면 가까운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 등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next article thumbnail image
다음 글 추천
로맨스 스캠 뜻과 예방법
2021.04.15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