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1. 3. 13. 06:05
IT업계 연봉 인상 관련 Work
반응형

하이닉스, SK텔레콤, 현대자동차 등 기업을 가리지 않고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연초 하이닉스로부터 시작된 성과급 논쟁이 점점 더 확산되는 분위기 입니다.

그리고 특히 IT 업계에서 연봉 인상이 더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IT업계의 양대 축인 카카오/네이버 뿐만 아니라 게임업계에서도 연봉 인상이 되고 있는데요.

게임 업계는 엄청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업체의 인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800만원에서 최대 2,300만원까지 거의 연봉만큼 인상러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넥슨: 800만원 (대표작 : 메이플 스토리, 카트라이더 등)

넷마블: 800만원 + 인센 (대표작 : 세븐나이츠, 스페셜포스 등)

컴투스: 평균 800만원 ( 대표작 : 서머너즈 워, 컴투스 프로야구 등)

크래프톤: 2,000만원 ( 대표작 : 배틀그라운드 등)
 
조이시티: 1,000만원 ( 대표작 : 프리스타일, 룰더스카이 등)

클로버게임즈: 800만원 ( 대표작 : 로드오브히어로즈)

베이글코드: 2,300만원(스톡옵션 포함) ( 대표작 : Club Lasvegas 등)

베스파: 1,200만원 ( 대표작 : 킹스레이드 등)

또, 어제는 리니지로 유명한 NC소프트도 여기에 동참하여 1,300만원을 인상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예전과 달리 개발자가 부족한 상황이다 보니 업계의 대우가 점점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자본이 없으면 사업을 하기가 정말 어려웠지만, IT업계는 이제 '린 스타트업'이라는 말처럼

창업이 쉬워진 것이 큰 역활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산업에서 IT기술과 연계가 중요해지는 사회에서

개발자는 정말 귀한 대접을 받게 된 것입니다.

세부적인 이유를 분석해보면 아마 아래와 같은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 프로그램 개발이 쉬워짐

 기존의 C나 Basic과 달리 python이나 Go등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언어는 정말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특히 이 파이썬은 엄청난 속도로 기존 언어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Tiobe Index를 보더라도 자바를 턱밑까지 추격해서 2위 자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www.tiobe.com/tiobe-index/

2. 클라우드 도입으로 초기 자본이 거의 필요 없음

예전 2000년대 초 IT버블과의 차이점인데요. 물론 이 부분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다만 2000년대 정보통신업종이 S&P 500 지수중 약 37%를 차지했지만 

이런 빅 테크를 활용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이 한정적이었습니다.

MS, 야후 등 일부 영역에서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죠

하지만 2020년대의 IT는 우리가 실제 눈으로 많은 수익모델을 보고 있습니다.

택시를 바꿔버린 우버 그리고 숙박업을 싹 바꿔버린 airbnb등 일명 Online to Offline이라는 용어가 생겼을 정도로

온라인에서만 사용되는 IT가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또 AWS등 클라우드 서비스가 활성화 되면서 초기 자본을 거의 투입하지 않고도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저도 새해 영어공부를 위해서 간단한 사이트를 오라클 클라우드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외국의 뉴스와 주간지(이코노미스트) 등을 자동으로 파이썬으로 긁어와서 Ebook으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예전 같으면 서버를 준비해야하고, 어플을 개발해야 하는데 많은 노력을 사용했겠지만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도 간단한 클릭 몇번으로 무료 서버를 생성하고

이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조합해서 이런 서비스를 무료로 구현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든 프로그램이 쉬워지고 클라우드 등 초기 자본 부담이 줄어들어서 사실 진입하기는 정말 쉬워졌습니다.

다만 언제나 천재 프로그래머와 일반인의 차이는 큽니다.

삼성의 모토였던, "한명의 천재가 10만명을 먹여살리듯"

이 것은 프로그래머에게도 똑같이 통용됩니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천재프로그래머가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해줬으면 좋겠네요.

2021.03.09 - [dorudoru의 강좌/안드로이드] - 카카오톡 QR 체크인 간편하게 하는법 - 쉐이크 기능

카카오톡 쉐이크같이 QR체크인을 편하게 하는 기능 등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공공선을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네이버가 발표한 최저가 낚시를 없애기 윈한 옵션 추가금을 마이너스 옵션만 하도록 하는 것등은

소비자 및 국민들에게 편리함을 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최초발생시에 마스크 판매 약국을 알려주는 서비스 등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을 많이

개발해줬으면 좋겠네요.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