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컴퓨터의 기준 NUC 개봉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소형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인텔 NUC 개봉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NUC란?

인텔에서 출시한 소형 폼팩터 PC입니다. 차세대 컴퓨팅 장치라는(Next Unit of Computing)의 약자입니다.

사실 작은 컴퓨터에 관심이 많아서 예전부터 사고 싶었는데요.

Vivostick의 쓴맛을 보고는 성능이 어느정도 되야지 산다라는 마음마 먹다가

이번에 아마존에서 싸게 핫딜이 떠서 급하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NUC 스펙?

인텔 공홈에 NUC  모델별 스펙은 정말 다양하구요.

Intel® NUC 8 Mainstream-G Mini PCs and Kits Brief

제가 구매한 것은 아래의 NUC8I5NHX모델입니다.

8세대 I5-8565U가 장착되어 있으며, 특이하게 외장 그래픽인 라데온 540X가 들어가 있고,

8G 듀얼램이 납땜이 되어 있습니다.

실제 패키지 안에는 아래와 같이 본체, 아답터, 베사홀,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SSD가 장착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후면의 나사를 풀어서 SSD를 장착해보겠습니다.

저는 삼성전자 PM981 M.2 NVMe 512G 모델을 장착하였습니다.

후면을 여시고 sata케이블이 있으니 힘을 너무 세게 주시면서 오픈하시면 안됩니다.

Sata 케이블을 조심해서 오픈하시고, 이후 m2 슬롯에 SSD를 장착합니다.

발열이 있을까바 방열판을 샀는데요. 발열이 크지 않아서 방열판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롤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최상옵도 돌아가나 발열과 소음이 엄청나기 때문에 추천드리진 않구요.

저는 언더볼팅하고 다소 높음으로 설정해서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한타때에도 100프레임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더라구요. 

풀옵을 할경우 아래처럼 100도까지 올라갑니다. 클럭은 제가 3400으로 낮춰논 상황입니다.

NUC 언더볼팅은 하기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2/08 - [My life/Computer & IT] - 인텔 XTU NUC 설정으로 발열 잡기(feat throttleStop)

 

개봉 후기

작은 PC에 대한 로망이 있었기 때문에 이부분은 대만족

(기존에 사용하던 비보스틱과 아이폰12랑 비교 사진)

다만 기본 셋팅에서 팬소음이 장난 아니기 때문에, 언더볼팅과 바이오스에서 팬 소음 Silent 셋팅

그리고 클럭까지 낮춘 후에는 정말 많이 조용해졌습니다.

성능은 정말 일반적인 용도에는 차고 넘치구요. 모니터 뒤에 붙여놓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래 가격이라면 조금 부담되겠지만

i5+8G메모리+아답터+메인보드까지 합쳐서 20만원대라면 아주 합리적인 가격인것 같습니다.

다만 메모리가 납땜되어 있어 추가하지 못하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