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rulog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재테크] 펀드 이름 완전 정복하기

 

 요즘과 같은 초 저금리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예금이나 적금에서 벗어나 펀드나 주식에 많이 투자하시는데요. 

 

펀드는 사실 이름부터 어려워서 어떻게 보면 처음부터 두려움(?)이 생기는데 이번 기회에 같이 펀드 이름을 공부해서

 

펀드 공부를 시작해 보아요~

 

 

 

 

일단 펀드 닥터에서 펀드 이름을 한번 조회 해봆디ㅏ.

 

  http://www.funddoctor.co.kr

 

아래처럼 정말 이름을 불러주어야 꽃(?)이 될텐데 이름부터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다

??

 

 

펀드 이름

  제일 위에 있는  펀드를 예로 들어서 한번 제대로 읽어 보도록 합시다.

 

  사실 펀드 이름은 끊어 읽기만 잘해도 반은 먹고 들어간답니다.

 

  제일위의 펀드의 풀네임은 현대인베스트먼트로우프라이스증권자투자신탁 1(주식)A1 인데요 이를 아래에서 분석해 보도록 합시다.

 

현대인베스트먼트 / 로우프라이스 / 증권자투자신탁 /1 / (주식)/  A1

 

1) 현대인베스트먼트는 '자산운용사' 즉 펀드를 만들고 운용하는 회사의 이름이다.

2) 2번째 항의 로우프라이스는 펀드의 대략적 투자 형태이다.

  

    이곳에 '차이나', '브릭스' 등의 나라 이름이 있으면 그나라에 투자한느 것이고, 이 경우에는 저가주(Low Price)에 투자하는 형태의 펀드라는 것이다.

 

3) 증권사투자신탁 이는 펀드의 법적 속성에 따른 것이며 국내에는 신탁형이 젤 많습니다.

  

펀드를 투자신탁형과 투자회사형으로 분류하기 때문이다. 일반펀드와 동일한 투자신탁형 ETF에서 나오는 수익은 배당소득세로 간주된다. 반면 투자회사형 ETF는 개별종목과 같이 인식돼 수익에 대해 비과세를 적용한다. 국내에서 거래되는 ETF는 모두 투자신탁형이어서 세금체계가 해외 ETF와 다른 것이다. 

4) 그리고 그다음의 숫자는 1호 2호의 횟수 개념이고

 

5) (주식)은 펀드의 투자자산의 형태이다. 주식, 부동산, 특별자산, 혼합자산등이 이칸에 위치한다.

 

6) 마지막으로 Class인데 이것은 펀드의 수수료에 관한 것인데, A는 선취 수수료가 있는 대신에 투자기간 내는 비용(판매보수)가 저렴함

  

    C형은 선취 수수료가 없는 대신 판매보수가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클래스는 분류하고 있습니다.

 

 어떠세요? 이제 조금은 펀드랑 친해지셨나요. 무엇보다도 꼭 투자 설명서를 정독하고 펀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펀드 이름 이외에도 펀드의 저축 방식에 따라서

 

 적립식 : 매월 일정 금액을 불입하는 펀드
 임의식 : 투자기간이나 금액을 따로 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입출금할 수 있는 펀드
 거치식 : 일정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넣어두는 펀드
 목표식 : 목표로 하는 금액만 정하고 일정 기간 동안 수시로 불입할 수 있는 펀드

 

로도 나뉘어 진답니다.

 

 

 

728x90
profile

Dorulog

@dorudoru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