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노벨상 해설 강연

해마다 진행되는 노벨상 해설 강연인데요. 올해 노벨상 해설 강연에 신청해서 다녀왔습니다. 사실 이런데를 잘 다니지 않고 책을 많이 보는데, 친구들을 보니 이런데를 다니는 애들도 있고, 또 유튜버를 구독해서 보는 등 열심히 사는 지인들도 있어서 한번 신청해봤습니다.

2025년 노벨상 해설 강연

2025년 노벨상 해설 강연은 2025년 11월 1일(토) 오후 2시, 서울 KAIST 서울캠퍼스 고등과학원 1호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 강연은 노벨상 수상자들의 연구 성과를 국내 최고 과학자들이 일반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해설하는 자리로, 생리의학·물리·화학상 등 3개 분야별 세션과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올해는 신의철 교수, 박권 교수, 문회리 교수님이 각각 면역반응의 억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양자역학,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의 건축가: 금속 - 유기 골격체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들어가면 먼저 노트와 책 펜 3가지 굿즈를 주는데요. 가장 근본적인 질문들이라는 책 제목이 참 좋네요.

한 15분 일찍 도착했는데, 이미 많은 분들이 와 계셨습니다.

책을 보면서 기다렸습니다. 

첫 강의는 면역반응의 억제라는 주제로 이번 노벨 생리의학상인 조절 T세포에 대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강의를 많이 해보셨는지, 설명을 무척 재미있게 하시더라구요. 먹돌이라는 대식세포, 순찰이라는 수지상세포라는 면역 세포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세균이 들어오면 림프절로 대식세포가 가서 먹거나 수지상세포가 세균의 샘플을 들고와서 그에 대한 면역을 기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때 조절 T 세포는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것인데요. 즉 이를 통해서 우리 몸의 정상 조직을 보호하는 역활을 합니다. 하지만 암세포는 이 조절 T 세포를 이용해서 면역 공격을 피하고 성장하게 되는데요. 이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키포인트라고 합니다.

그리고 핵심적인 역활을 master regulator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T세포에 Foxp3 유전자를 넣어주면 조절 T세포가 된다고 합니다. 이 것까지 밝혀 낸 것이 과학적인 발견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이제 조절 T 세포를 통해서 항암치료 등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양자 역학에 대해서 강의해주셧습니다.

전자 회로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양자화와 거시 양자 터널링을 발견한 공로로 받은 노벨 물리학상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실 그런데 이 양자 역학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이 내용은 듣고 집에와서 다시 들어도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년에 정리한 양자 컴퓨터에 대한 부분은 이해가 되는데, 양자 터널링은 좀 어렵네요. 

양자 터널링은 고전 물리학에서는 에너지 레벨을 넘어야 넘어갈 수 있는데요. 양자 터널링은 전자의 파동성으로 이를 그냥 넘어가버릴 수 있는 현상입니다.

 입자의 파동함수는 에너지 장벽을 만나도 완전히 차단되지 않고, 장벽의 두께와 높이에 따라 결정되는 특정 확률로 장벽 너머까지 '스며든다'. 마치 벽에 구멍이 뚫린 것처럼 입자가 반대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초전도체를 이용한 거시 양자 회로는 양자컴퓨터를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후보중 하나라고 합니다. 즉 이런 원리를 통해서 미시 세계가 아니라 거시세계에서도 양자 역학이 동작하는 것을 발견한 것인데요.

양자 컴퓨터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2024.12.21 - [Tip & Tech/Computer] - 요즘 핫한 양자 컴퓨터 이론 정리

 

요즘 핫한 양자 컴퓨터 이론 정리

요즘 양자 컴퓨터가 무척 핫한데요.양자컴퓨터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양자컴퓨터란?양자컴퓨터(Quantum Computer)는 기존의 디지털 컴퓨터와는 완전히 다른 원리로 작동하는 차세대 컴퓨팅 기

dorudoru.tistory.com

 

마지막 강의는 금속-유기 골격체에 대한 강의였는데요.

금속 이온과 유기 분자(리가드)가 배위 결합으로 합쳐지면서 공동이 생기는 것인데요.

오랜만에 공유 결합과 배위 결합 등 ㅋㅋ 과학용어를 들으니 새롭네요.

이 MOF가 중요한 것은 바로 표면적이 엄청 커진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1cm의 정육면체의 표면적은 6개 면이라서 6cm2가 되지만 이를 쪼개면 12cm2가 되고 이를 무한히 반복하면 1nm로 자르면 표면적이 6000m2이 된다고 합니다.

이 MOF 5의 경우 1g에 4000cm2나 되는 표면적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 많은 표면적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착시키거나 물을 흡착시켜 환경오염을 줄이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전체 내용은 아래 유튜브 링크에서 다시 볼 수 있는데요. 관심 있으신 분은 꼭 한번 봐보시기 바랍니다.

[강연] 2025 '노벨상 해설강연' by 신의철, 박권, 문회리 l 고등과학원&카오스재단

전체적으로 과학에 대한 지대넓얕이라고 해야할까요? 오랜만에 재미있는 과학 수업을 듣는 느낌이었습니다. 교수님들이 워낙 잘 설명해주셔서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되는 콘텐츠 중 일부 글에는 제휴 및 홍보 관련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